마스터연세정형외과의원

본문 바로가기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하는

마스터연세 정형외과와 함께하세요

> 관절클리닉 > 테니스엘보우
관절클리닉 안내

테니스 엘보우

팔꿈치의 "상과"는 팔꿈치의 내측과 외측에 튀어나온 뼈를 의미하는데, 이 뼈에는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많은 힘줄이 붙어 있습니다.
이 부위의 힘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상과의 염증과 더불어 힘줄의 내부에 미세한 파열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기는데, 이것을 테니스
엘보우라고 합니다.

Q 테니스 엘보우란 어떤 병인가요?

팔꿈치의 "상과"는 팔꿈치의 내측과 외측에 튀어나온 뼈를 의미하는데, 이 뼈에는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많은 힘줄이 붙어 있습니다.

이 부위의 힘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상과의 염증과 더불어 힘줄의 내부에 미세한 파열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기는데, 이것을 테니스 엘보우라고 합니다.

테니스 엘보우는 대부분 팔꿈치 외측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하므로 일반적으로 외측 상과염이라 합니다. 외측 상과염은 대개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지만, 근육 강화 운동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재발을 자주 하여 오랫동안 고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니스 엘보우 부위

테니스 엘보우 부위

Q 테니스 엘보우 진단은?

자신의 통증이 팔꿈치 외측의 튀어나온 뼈 즉 "외상과" 주위에 있을 때 이 부위를 손가락 끝으로 힘껏 눌러서 이 부위가 심하게 아프면 일단 자가 진단으로 테니스 엘보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픈 쪽 팔꿈치를 완전히 펴고 손가락과 손 그리고 손목에 힘을 준 후 세 번째, 네 번째 손가락을 다른 손으로 눌러 보았을 때 팔꿈치 통증이 생기면 거의 테니스 엘보우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테니스 엘보우가 생기면 물건을 들거나, 밀 때, 운반할 때 주로 팔꿈치의 바깥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심하게 진행된 경우는 가벼운 일에서도 통증이 생기게 되며, 팔꿈치뿐만 아니라 팔 아래로 내려와 통증이나 힘이 빠지는 증상이 유발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테니스 엘보우 통증 부위

테니스 엘보우 통증 부위

Q 테니스 엘보우 예방은?

주부들의 경우 빨래를 짜고, 마루를 닦는 등 손목을 회전하거나, 뒤로 젖히는 운동이 많은 가사일에서 잠시 벗어나 팔을 쉬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컴퓨터 모니터만 바라보면서 키보드만 만지작거리는 사람도 어깨, 목의 결림(통증)이 오는 수가 많은데, 팔꿈치의 통증도 드물지 않습니다.
이유는 사무직 사람들은 평소에 상지 근육 단련이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가끔 하는 가벼운 운동에서조차 이 부위에 무리를 주게 되어 결국
테니스 엘보우라는 진단을 듣게 되는 것입니다.

테니스 엘보우는 30-50세 사이에 가장 흔한데, 이런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통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아야 합니다. 전문의사의 병력
청취, 진찰 그리고 X-선 촬영으로 대부분 간단히 진단됩니다. 그러나 관절염, 요골신경 압박증후군, 외상 등을 감별진단하기 위하여 근전도 검사, MRI 등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Q 테니스 엘보우 치료는 뭔가요?

보존적 치료

테니스 엘보우는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고, 파열된 힘줄의 회복을 도와줌으로써 대부분 치료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다음과 같이 2단계로 시행합니다.

1

제1단계 (통증의 제거)

가장 중요한 것은 4-6주간의 휴식입니다. 즉 팔꿈치 아래에 가벼운 보조기를 함으로서 팔을 쉬게 해야 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어떤 활동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냉찜질

    테니스 엘보우 통증 부위

  • 물리치료

    물리치료

  • 국소 스테로이드

    국소 스테로이드

초기에는 냉찜질이 좋지만 수 주일 이상 만성화된 경우는 온찜질과 자가 마사지를 권합니다. 소염진통제와 초음파, 전기자극 등의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는 국소 스테로이드와 마취제를 주사하여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자주 맞을 경우 힘줄의 위추그 피부 색깔 변화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제2단계 (재발을 막기 위한 운동치료)

수개월간 보존적 치료로 통증이 해결되지 않으면 염증이 생긴 힘줄 조직에 충격을 가해 통증을 제거하고, 재생을 유도하는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 스트레칭 운동

    팔꿈치를 완전히 편 상태로 아프지 않은 쪽의 손목을 구부려 근육을 스트레칭 합니다.
    팔꿈치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꾸준히 하셔 야 합니다. 또한 의사의 처방에 따라 팔꿈치를 펴고 주먹을 쥔 상태로 손목을 신전하고 5초간 유지하는 운동을 하루에 100-200번 계속 하십시오. 많이 하면 힘을 많이 쓰게 되는 팔 바깥쪽의 근육에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근육을 자주 주물러 마사지해주시고 대신 팔꿈치 바깥쪽의 뼈가 만져지는 부분은 만지지 마십시오.

  • 충격파 치료

    수개월간 보존적 치료로 통증이 해결되지 않으면 염증이 생긴 힘줄 조직에 충격을 가해 통증을 제거하고, 재생을 유도하는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 수술적 치료

    6개월 이상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일상 생활이 불가능한 정도의 지속적인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서울 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 190 (홈플러스 시흥점 건너편) | 대표자 : 이승환 | 사업자등록번호 : 848-94-01448
Copyright ⓒ 마스터연세정형외과의원 All rights reserved.